모두의 제안

국민의 목소리, 새로운 시작의 첫걸음
이재명 대통령이 듣겠습니다.

교육개혁 정책 제안(1) : 메타인지능력 향상과 하브루타식 학습방법을 위한 한국 초중고 공교육 혁신책

교육개혁 정책 제안(1) : 메타인지능력 향상과 하브루타식 학습방법을 위한 한국 초중고 공교육 혁신책 1.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① 학습자 중심 수업 전환 주입식 교사 중심 수업에서 토론, 질문, 협력 중심의 학습자 주도형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하브루타처럼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서로 질문하고, 논쟁하는 수업 구조가 필수적입니다. ② 반성적 사고 및 자기점검 기회 확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 전략을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활동을 정규수업에 도입해야 합니다. 이는 메타인지능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2. 구체적 정책 개선안 ① 하브루타식 수업 정규화 교실에서 하브루타 토론(질문 만들기, 짝 토의, 집단 논쟁 등)을 정규 수업과 평가에 적극 도입하고, 교사 연수를 통해 하브루타 지도법을 표준화해야 합니다. 질문이 중심이 되는 수업 문화를 조성해 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단계적으로 강화합니다. ② 메타인지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성장 마인드셋, 자기주도성, 그릿(grit) 등과 함께 메타인지 전략을 구체적으로 훈련하는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을 모든 학교에 제공합니다. 디지털 기반의 자기조절 학습 플랫폼, AI 기반 학습진단 도구 활용으로 학생별 메타인지 전략 습득을 지원합니다. ③ 교사 역할과 연수 혁신 교사가 지식 전달자가 아닌 '질문 코치' 및 학습 촉진자 역할을 하도록 지원합니다. 동료 교사 간 협력 수업, AI·디지털교과서 활용, 토론 및 평가 역량 강화 집중 연수로 수업 개선을 가속화합니다. ④ 학생평가 변화 암기·서열 위주가 아닌 참여형, 과정 중심 평가 확대(프로젝트, 발표, 집단 토론 등). 자기점검(자기평가), 반성적 기록, 또래평가 등을 통해 메타인지 능력을 성취의 주요 기준으로 반영합니다. 3. 학교제도‧환경 혁신 ① "질문하는 학교" 모델 도입 및 확산 ‘질문하는 학교’ 시범 운영 후 전국적 확산. 학생 자발적 질문·토론이 일상인 학교문화 조성. ② 고교학점제, 맞춤형 교육과정 학생 선택권 강화로 자기주도적 메타인지 학습 가능성 확대. 온라인 수업과 다양한 선택교과 확대. ③ 에듀테크 및 디지털 도구 적극 도입 AI, 디지털교과서, 온라인 토론 플랫폼 등 활용으로 맞춤형 질문, 반성, 피드백 체계 강화. 4. 교실 적용·현장 실천을 위한 추가 제언 ① 초기 학교문화 지원 ‘친구와 짝 토론짜기’, ‘질문 카드’, ‘토론 규칙’ 등 교실 내 실천도구 제공 및 정착을 위한 지원 필요. ② 교사·학부모 인식 변화 유도 학부모 대상 워크숍, 교사협의체 운영 등으로 전통적 교과방식의 한계 및 새로운 수업 방식의 필요성 공감대 조성. ▶ 결론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학생이 스스로를 점검(메타인지)하고, 타인과의 토론(하브루타)으로 사고를 확장하는 수업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학교와 교실, 정책, 평가, 교사제도까지 입체적으로 혁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과 학교 현장의 실천이 동반되어야 혁신이 현실화될 것입니다.

댓글 -

정렬기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