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정책 제안(2) 메타인지·하브루타식 학습법 도입 위한 창의혁신 교사 10만명 양성정책
▶ 핵심 전략 10가지
1. 교원 양성 체제 혁신
① 예비교사 선발부터 메타인지·하브루타 역량을 반영한 전형 강화
② 사범대, 교육대 커리큘럼에 질문법, 토론, 반성적 사고 교육 필수화
2. 전 교사 대상 연수 및 재교육 강화
①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메타인지 지도법, 하브루타 수업 설계, 자기성찰 평가 연수 대폭 확대
② 디지털·AI 교과 활용 연계 교육 포함
3. 선도교사 그룹 대규모 양성·확산
① 분야별 창의혁신 선도교사를 집중 양성 후, 현장 확산 교사로 조직화
② 2025년 기준 선도교사 수를 연차적으로 대폭 확대
4. 교내 질문·토론 문화 정착 지원
① 모든 교실에 하브루타 토론과 자기점검 활동을 표준 수업 모델로 도입
② ‘질문하는 학교’ 등 시범학교 체계적 운영 및 전국 확대
5. 과정 중심 성찰평가 전면 도입
① 자기평가,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등 결과 아닌 질문·성찰·토론 기반 평가체계 전환
② 평가지도 교사 연수 정례화
6. AI·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지원
① AI 기반 피드백 도구, 디지털 자기점검 플랫폼, 온라인 토론시스템 전국 활용
② 신기술 활용 수업 역량을 교사 필수역량으로 표준화
7. 초중고 교사 자격제도 개편
① 메타인지·질문·토론 지도력 평가가 교사 임용, 승진, 자격 기준에 반영되도록 정책화
② 교사 경력 개발 체계적 지원
8. 학교 조직 문화 혁신
① 창의혁신 수업을 실천하는 교사 동아리, PLC(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② 동료 멘토링, 수업공개, 학습공동체 지원제도 확대
9. 교사의 복지·동기부여와 역량 성장 보상
① 창의혁신 교사에게 연수, 연구비, 장학금, 해외연수 등 차별화된 보상·인센티브 부여
② 우수 교사 매뉴얼화·전파, 진로 다양화 지원으로 전문성 유지
10. 정책적 지속성 및 학교 현장 밀착 지원
① 전국적 목표 치산, 실행 로드맵 설정 및 단계별 진단·피드백 제도화
② 정책 추진 및 평가에 직접 교사 참여(의사결정 참여 구조, 상향식 의견수렴)
이 10가지 전략은 초중고 공교육에 메타인지·하브루타식 학습법을 실질적으로 내재화하고, 10만명 규모의 ‘창의혁신형’ 교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확산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 정책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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