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

국민의 목소리, 새로운 시작의 첫걸음
이재명 대통령이 듣겠습니다.

느린 아이들과 일반 아이들이 어울리는 세상을 제안합니다.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느린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입니다. 느린 아이를 키우면서 교육 환경 여건이 개선 되어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다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 듯하여 제안합니다. 1. 일반학교 도움반, 특수한 인력을 들려주세요. 아이가 도움반에 입학하여 학교 생활하는데 조금씩 나아지긴 하지만, 도움반에 있는 아이들을 공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지도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도움반에 담임 선생님 1분, 도우미 2분 정도 있다지만, 아이마다 특성이 다 다르고 돌발행동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교사 및 도우미, 특수자원봉사자 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특히, 남자 교사 인력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어린 초등학생이어도 힘이 점점 시켜서 통제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도움반 아이들이 학교에서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제가 맞벌이 가정이고 센터를 일주일에 두 번 치료 받으러 갑니다. 치료 더 하고 싶어도 센터와 집까지의 거리, 센터와 직장까지 거리와 직장 시간 제외한 평일이나 주말에 치료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경우 있습니다. 센터가 많이 있다 해도 수요가 많은데 공급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도움반 아이들이 학원 다닌다 하더라도 적응 못하는 경우도 있기에 학교에서도 언어치료, 감통치료, 인지치료, 특수 체육 등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3. 일 년에 한 번 발달 검진 의무화 해주세요. 영유아 정기검진이 있지만,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선 내 아이가 발달이 느린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저도 아이가 36개월 지나고서 말이 느리다는 걸 알고 대학병원과 센터 다니면서 치료 받았습니다. 그냥 잘 키우면 된다는 생각, 알아서 클 거라는 생각으로 치료 시기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학병원이나 큰 병원에서 일 년에 한 번 발달 검진을 의무화한다면 아이의 발달 수준을 알고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달 검진 날짜와 더불어 검사비 지원도 필요합니다. 검사비가 26만원 들었는데 부담이 되는 가정도 있습니다. 4. 지역 대학교 특수 관련학과와 연계하여 지역 균형 발전 꾀했으면 합니다. 특수교육과, 특수치료학과, 재활의학과, 언어치료학과 등 특수 관련 학과 졸업하면 서울, 수도권으로 올립니다. 지역 발전을 하고자 한다면 특수 관련학과와 지역 학교 도움반과 연계하여 치료 시스템 구축하고 피드백한다면 괜찮을 겁니다. 지역 대학교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배움과 현실을 알 수 있기에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지역에서 이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한다면 굳이 서울, 수도권으로 가지 않아도 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지역 균형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일반학교 아이들이 역차별 받지 않도록 교육이 필요합니다. 내 아이도 귀하듯 남의 자식도 귀합니다. 도움반 아이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사람들과 함께 생활 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도움반이라고 무조건 봐줘야 한다, 보살펴야 한다 이런 것보다 도움반 아이들이 일반 아이들과 함께하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똑같이 잘못했으면 벌 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학교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을 일으켰을 시, 이를 바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일반학교 아이들이 도움반 아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거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도움반 아이들 맞춤 교육이 필요합니다. 태블릿으로 수업하는 게 편하지만, 도움반 아이들은 제각각 발달이 다르기 때문에 작업이 뒤쳐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려면 발달 수준에 맞춰 교육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기본적인 교육을 우선으로 하며 학부모와 학교, 센터와 정보 공유하며 피드백하고 변화를 파악할 줄 안다면 보통 사람들처럼 생활할 수 있다고 봅니다. 7. 발달바우처 및 지원 정보를 교육기관이나 동주민센터에 구비하여 알림 의무화 해주세요. 아이가 자폐 있다는 이유로 아이와 함께 죽은 엄마 이야기를 기사로 접했을 때 마음이 아팠습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일반 아이들과 다른 아이를 키우는 게 쉽지 않은 현실이니까요. 지원 요청하는 방법이 있다지만, 당사자가 직접 찾아가지 않는 한 아무 것도 모르는 현실입니다. 장애 아이 키우는 데 지원 및 바우처 정보를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에 구비하여 해당 가정에 알리도록 하고 동주민센터에도 지역 아동 키우는 각 가정에 우편을 보내어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느린 아이 키우는 제 입장에선 느린 아이도 대한민국 한 사회 구성원이기에 차별 받아서 안되지만, 일반 아이들도 귀한 자식이고 함께 하는 아이들에게 때문에 이를 제안합니다. 또한, 학교에서 몇십 배로 끊임없이 가르치는 도움반 선생님들이 더는 힘들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안합니다. 꼭,꼭 ! 봐주셨으면 합니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답변

국정기획위원회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모두의 광장’에 방문하여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에 대해 소관 부처인 교육부에서 검토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께서는 장애학생 교육권 강화를 위한 특수교육 여건 개선 관련 정책을 제안해 주신 것으로 이해되며, 이에 대한 검토 의견을 안내드립니다. 우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8조 제3항에 따라 시도교육청에서는 각급학교가 지원인력이 필요한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지원인력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 지원인력 수급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인력 운영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도교육청의 재정 여건, 지원인력 현황 등을 고려하여 교육공무직을 배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회복무요원, 자원봉사자 등의 인력을 배치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급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필요한 경우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 치료지원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때,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제공하는 치료지원 영역과 방법 등은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와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하여 지원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부는 장애영유아 교육 지원을 위해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장애(위험) 영유아 대상 선별검사 및 특수교육 진단‧평가 지원을 확대하고, 특수교육 정보전달 체계 강화를 위한 관계기관(교육부-복지부-국민건강보험공단) 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유아 정기검진 의무화는 관계 부처의 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일반학교 배치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 적응력과 학력 신장을 위해 특수교육 관련 전공 대학생과 초‧중‧고교 특수교육대상자 간의 멘토링제 운영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지원청별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구성하여 장애학생 인권침해(가‧피해) 예방 및 인권 보호를 위한 현장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별한 사안 발생 시 비장애학생과 동일한 절차에 따르고 있습니다. 다만, 조치 과정에서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수교육 전문가 또는 장애인 전문가가 출석하거나 서면 등의 방법으로 의견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부는 장애학생 행동중재 지원 및 특수교육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교육활동 침해 예방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을 통해 장애학생이 자신과 타인 모두의 권리와 안전을 지키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보호자를 포함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급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호자에게 통보하도록 하여 특수교육 맞춤지원 교육의 성과를 제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참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정의), 제22조(개별화교육) 앞으로도 교육부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유형과 장애정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원을 보다 내실있게 제공하기 위해 시도교육청 및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귀하가 제안하신 내용은 국정기획위원회 내 소관 분과위에 통보하여, 국정과제 혹은 소관 부처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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