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안 배경
현행 예타 제도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평가하는데, 이는 경기북부가 처한 특수한 현실을 외면하고 오히려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역차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① '수도권'이라는 이름 아래 가려진 극심한 불균형
현행 제도는 수도권 전체를 이미 발전이 완료된 단일 권역으로 전제하지만, 통계는 경기북부가 사실상 비수도권 낙후지역보다 더 열악한 상황임을 명백히 보여줍니다.
ㄱ. 경제력 격차: 2022년 기준, 경기남부의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은 4,084만 원인 반면, 경기북부는 2,451만원에 불과합니다. 이는 31년간 전국 최하위를 기록한 대구(3,098만원)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ㄴ. 투자 및 산업 기반의 붕괴: 미래 성장 동력인 투자는 더욱 심각한 격차를 보입니다. 2022년 자본재 수입액은 경기남부가 약 390억 달러에 달할 때, 경기북부는 고작 12.9억 달러에 그쳐 30배가 넘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② 국가를 위한 '특별한 희생'에 대한 역차별
경기북부의 낙후는 우연이 아니라, 수십 년간 국가 안보와 수도권 전체의 환경 보전을 위해 부과된 중첩 규제의 결과입니다.
ㄱ. 규제의 족쇄: 경기북부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은 물론, 군사시설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다층적인 규제에 묶여 있습니다.
ㄴ. 정책적 모순: 국가는 안보와 환경이라는 공익을 위해 경기북부의 희생을 강요했지만, 정작 이들에게 필요한 교통, 교육 등 필수 인프라 투자에 대해서는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가장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③ 획일적 평가 기준이 낳은 제도적 실패
현재의 획일적인 평가 기준은 경기북부의 필수적인 SOC 사업 추진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ㄱ. 지역균형발전' 항목의 부재: 현행 예타 평가에서 비수도권 사업은 '지역균형발전' 항목에 30~40%의 높은 가중치를 부여받지만, 수도권 사업은 이 항목이 완전히 배제된 채 경제성 분석에만 60~70%의 가중치가 집중됩니다. 이로 인해 이미 인프라가 부족하고 경제 활동이 위축된 경기북부 지역은 경제성(B/C)을 확보하기가 구조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표사례 : 대구1호선 영천 연장사업은 B/C 0.70 AHP 0.518로 시행되었으나, 남양주 별내선 연장사업은 B/C 0.71, AHP 0.462로 탈락됨.
2. 제안 내용 1 : 새로운 예타 평가 시스템, "지역 발전지수" 기반 다층적 분류 체계 제안
경기북부의 역차별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재정법`의 하위 규정인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에 대한 개정이 시급합니다.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개정만으로도 신속하고 구체적인 변화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지리적 구분(수도권/비수도권)을 폐지하고, 전국의 모든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객관적 데이터를 종합한 '지역 발전 지수'를 산출하여 평가 등급을 부여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지역 발전 지수'는 다음과 같은 객관적이고 계량화된 지표들을 종합하여 산출합니다.
① 경제력 지표
ㄱ.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 지역의 실질적인 경제 생산 능력을 보여주는 가장 핵심적인 지표입니다. 이는 지역내 실제 경제 상황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ㄴ. 재정자립도: 지자체의 자체적인 재정 능력을 평가하여, 중앙정부의 지원이 얼마나 절실한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② 성장 잠재력 지표
ㄱ. 자본재 수입액 등 투자 지표: 미래 성장의 동력이 되는 투자 규모를 반영합니다.
ㄴ.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지역의 산업 기반과 고용 창출 능력을 나타냅니다.
③ 사회기반시설(SOC) 지표
ㄱ. 도로보급률 및 철도밀도: 교통 인프라가 얼마나 부족한지를 객관적으로 측정합니다.
ㄴ. 규제 강도 지표 (역차별 가중치), 중첩규제 현황: 국가적 필요에 의해 부과된 규제의 강도를 지수화하여 '특별한 희생'을 정량적으로 평가합니다. 군사시설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상수원보호구역 등 규제 대상 면적의 비율을 계산하여 반영합니다.
3. 제안 내용 2 : 산출된 '지역 발전 지수'를 기반 전국 시·군을 4단계 등급으로 분류하고, 각 등급에 따라 예타 평가 가중치를 차등 적용
① 1등급 (국가주도 성장지원지역) : GRDP, 재정자립도, SOC 등이 분석 결과 전국 최하위 수준이며 과도한 중첩 규제를 받는 지역
[평가 가중치] 경제성 25%, 정책성 30%, 지역균형발전 45%
② 2등급 (공공주도 성장관리지역) : 발전 수준이 전국 평균보다 다소 낮아 국가/지자체에서 관리가 필요한 지역
[평가 가중치] 경제성 40%, 정책성 30%, 지역균형발전 30%
③ 3등급 (지자체 주도 성장지역) : 발전 수준이 전국 평균 이상으로 양호한 지역
[평가 가중치] 경제성 60%, 정책성 40%
④ 4등급 (시장주도 성장지역) : 인프라가 고도로 집중되어 민간 투자 등의 방법이 충분히 강구되어 시장 원리에 맡기는 지역
[평가 가중치] 경제성 75%, 정책성 25%
4. 기대효과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① '역차별'의 근본적 해소: 경기북부와 같이 수도권에 속해있다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받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경제 상황과 규제 현실에 기반한 공정한 평가가 가능해집니다.
② 국가 재원의 효율적 배분: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정책 목표를 더욱 정교하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절실한 곳에 자원을 집중하여 국가 전체의 상향 평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③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정책 결정: 자의적이거나 정치적인 판단이 개입될 여지를 최소화하고,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투명하고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④ 정책의 일관성 확보: 국가 안보를 위해 규제를 가한 지역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적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설계함으로써, 모순적인 국가 정책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수도권'이라는 낡은 프레임을 벗어나 실질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새로운 평가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지역분권형 경제발전을 실현시키는 첫걸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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