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대통령님께,
안녕하십니까. 저는 서울 종로를 사랑하는 한 시민으로서, 최근 5호선 종로3가역부터 낙원상가에 이르기까지 약 200미터에 달하는 구간에 무질서하게 확산되고 있는 야장(노상 영업 좌석) 문제에 대해 깊은 우려를 담아 이 글을 드립니다.
현재 종로3가 해당구역의 인도는 무단 점유된 야장들로 인해 사실상 이 곳을 찾는 일반시민들의 보행권이 박탈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인도를 피해 차도로 내려가야 하며, 주행 중인 차량들과 취객, 관광객들이 뒤섞여, 심각한 안전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거리 곳곳에는 음식물 쓰레기와 취객이 뱉어대는 가래침, 아무렇게나 버려지는 담배꽁초가 난무하고 있어 공공 위생과 도시 품격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습니다. 특히 종로는 역사적, 문화적 으로 서울이 한양이던 조선시절부터 오래된 저자거리이자 서울의 중심지이고, 현재는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도 즐겨 찾는 장소인 만큼, 이는 곧 국가 이미지의 실추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 무질서가 인접한 익선동 한옥마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익선동은 전통 한옥의 멋과 감성을 간직한 채로, 다수의 소소하고 개성있는 카페 및 음식점들이 입점해 있는, 서울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거리 중 하나로 최근 수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명소입니다. 그러나 종로3가 일대의 야장 확산과 혼잡함이 익선동의 고즈넉하고 품위 있는 분위기를 해치고, 문화유산적 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있고 오래된 골목의 특성 상, 골목이 매우 협소하여, 혹시모를 화재발생 등 재난상황 시, 가뜩이나 취약한 진입로를 종로3가의 무분별한 야장들이 가로막고 있는 점도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마주할 때마다, 대통령님께서 경기도지사 시절 계곡 정비 사업을 통해 수십 년간 불법으로 점유되어 있던 계곡과 하천을 과감히 정비하시고, 그것을 다시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셨던 결단이 떠오릅니다. 당시 이해관계자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공공의 권리를 반드시 회복하겠다”는 신념 아래 이루어진 그 개혁은, 지금도 많은 시민들에게 큰 감동과 신뢰를 주고 있습니다.
이제 종로3가에도 존경하는 대통령님의 용기 있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시민의 길은 시민의 것이며, 무질서한 점유와 영업으로부터 다시 시민과 도시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이에 저는 대통령님께 다음과 같은 조치를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1. 불법 야장 영업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공공질서 회복 조치
2. 보행권 보호를 위한 인도 정비 및 안전 확보
3. 관광지로서 종로와 익선동 한옥마을의 품격과 위생 환경 개선
4. 지방정부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제도적 대책 마련
이제 막 임기가 시작되신 만큼, 밤낮으로 너무나 바쁘시겠지만, 대통령님의 강단 있는 리더십이 다시 한 번 발휘된다면, 우리의 종로3가는 종로를 사랑하는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아름다운 거리로 회복될 것이라 믿습니다.
종로는 서울의 얼굴이자, 대한민국의 얼굴입니다. 대통령님의 관심과 결단이 그 얼굴을 지켜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톰령님께서 참고하실 수 있도록, 신문기사 첨삭드립니다.
술 취해 도로 난입, 거리는 오물 범벅… 아수라장 된 ‘야장’
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
"오줌 못 참겠다"…종로3가 무허가 포차거리 대변·토 뒤섞여 '지뢰밭'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Gj7wdYaF
[다시 간다]불법 주차에 오물 범벅…‘무법지대’ 야장
출처 : 채널A | 네이버
- https://naver.me/xI1JlMLY
[밀착카메라] '2025년 서울의 밤' 맞나요?…오물 범벅 무법지대 '야장'
출처 : JTBC | 네이버
- https://naver.me/5FEFxsqL
댓글 -
정렬기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