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

국민의 목소리, 새로운 시작의 첫걸음
이재명 대통령이 듣겠습니다.

천편일률적인 한옥마을, 모노톤 관광지를 탈피하기 위한 종합 제언

한국 전통 건축이 상대적으로 단조로운 이유 전통의 절제미와 자연미 강조: 나무와 기와, 흙, 종이 같은 자연 소재 본연의 색을 존중하는 미학 색채 규제와 제한: 조선시대부터 엄격히 정해진 건축색(주로 적갈색 계열, 흰색, 검정 기와 등)이 강하게 작용 장식성 절제: 과도한 화려함보다는 단아하고 소박한 장식 선호 복원·보존 기준 엄격: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들은 역사성 보존 때문에 큰 변형이나 색 변화가 어렵다 일본·중국과 차별화된 다채로움 부족 원인 일본은 신사·사찰에서 붉은색 ‘도리이’(토리이)와 다채로운 목조 채색을 활용 중국은 황금, 빨강, 청색 등 강렬한 색채와 화려한 장식을 기본으로 함 한국은 자연에 녹아드는 ‘소박한 단색미’가 전통 미감의 핵심 다채롭고 화려한 한국 전통 건축 디자인을 위한 제안 1. 전통 색채 팔레트 확장과 재해석 기존 ‘단청’(다채로운 채색 장식) 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색상과 패턴 다양화 조선시대 궁궐이나 불교 사찰 단청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현대적 변주 지역별 특색 있는 색채와 문양 도입 (예: 강릉 선교장, 전주 한옥마을 내 전통 가옥 색채 참고) 2. 재료 다양화와 질감 활용 한옥 외벽에 다양한 질감의 전통 소재 활용 (옻칠, 나전칠기, 한지, 흙벽돌, 기와 문양의 변주) 창호와 문살에 다양한 패턴을 적용, 투명·반투명 재료 조합 자연의 색과 소재 대비를 살리는 색상 배치 3. 지역별·용도별 특화 디자인 도입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 제주 등 각 지역의 전통 건축 양식과 색감을 섬세하게 반영 궁궐, 사찰, 향교, 서원, 주막 등 용도에 따른 색채·장식 차별화 ‘한옥마을’ 내에 다양한 테마존을 만들어 건축 스타일과 색채가 다르게 표현되도록 4. 전통 문양과 장식 재해석 전통 문양(복, 수, 봉황, 연꽃 등)을 현대적이고 화려한 그래픽 패턴으로 재구성해 건축 요소에 적용 조각·채색·타일·벽화 등으로 장식성 강화 내부 인테리어에 다채로운 단청 및 천연염색 천 사용 5. 조명과 음영 활용 건축물 외벽과 마당, 처마에 LED 조명과 전통 등롱을 결합하여 야간에도 화려하고 다채로운 분위기 연출 그림자와 음영을 활용한 공간 분할과 시각적 깊이 부여 6. 계절과 자연과의 조화 강화 사계절 색채가 다르게 보이도록 식물과 어우러지는 외관 컬러 설계 단풍, 벚꽃, 매화 등 계절별 자연 색감과 어우러지는 건축 색채 예시 아이디어 화려한 단청+모던 감각 융합 한옥: 전통 단청 색상을 밝고 현대적인 톤으로 변주해 외벽과 처마에 적용 지역별 전통색 테마존 한옥마을: 경상도 붉은 기와 + 강원도 원색 단청 + 제주 오름 돌담 특색 존 전통 문양 패턴으로 꾸민 창호와 문살: 복잡한 문양을 현대 그래픽 디자인과 접목 전통 자개와 옻칠을 활용한 외벽·내부 장식 다채로운 조명과 한지 등롱을 활용한 야간 풍경 연출 한국 전통 건축과 비교 요소 한국 전통 건축 일본 전통 건축 중국 전통 건축 주요 색상 자연색 (적갈색, 흰색, 검정) 붉은색, 흰색, 자연목색 주홍색, 금색, 청색, 녹색 등 다채로운 색 장식성 절제되고 단아함 절제된 단청, 간결한 장식 매우 화려하고 복잡한 단청과 문양 색감 임팩트 은은하고 조화로운 색채 강렬하지만 절제된 붉은색 포인트 눈에 띄고 웅장하며 화려한 시각효과 목재 사용 자연색 강조, 옻칠 사용 자연목색과 붉은색 조화 칠과 금박이 풍부하게 사용 상징성 자연과의 조화, 소박한 미학 신성함과 보호, 단순미 권위와 부, 신성함 상징 📌 한국과 비교했을 때의 차이점 항목 일본/중국 전통건축 한국 전통건축 색감 대담하고 다양함 (금박, 원색 계열 다수 사용) 제한된 색감 (녹청단청, 주색 중심) 장식 조각, 문양, 입체적 요소 풍부 단아하고 절제된 문양 형태미 극적이고 입체적, 과장된 곡선도 허용 수평적 안정감, 자연 조화 중심 문화적 태도 신성과 권위, 극치의 미를 드러냄 절제와 조화를 중시, ‘겸손한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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