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원회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모두의 광장’에 방문하여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에 대해 소관 부처인 외교부에서 검토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국제협력 강화와 우리나라의 역할 확대를 위해 고민을 나눠주시고 의견을 말씀해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동 정책은 신정부의 외교정책 다변화가 바람직하다는 취지에서 제안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우리 정부는 현재 G20, APEC 등 기존 다자협력의 틀 아래에서 글로벌 경제 및 평화를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동시에, 각 협의체 내에서 중견국들과 우리 국익 달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MIKTA 등 우리나라 주도의 중견국 소다자협의체를 활용한 아웃리치도 다양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우려하신 바와 같이 특정국/지역에 편중된 외교를 지양하고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 등으로 우리 외교의 지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는 신정부 공약에도 반영되어 있는 만큼 국정기획위원회 활동 결과 확정될 외교부 업무에도 반영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정부는 위 활동들을 통해 제안해주신 취지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감안 시 현재 우리나라가 참여 중인 이러한 다자·소다자 협의체의 적극 활용을 통해 제안주신 취지를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귀하가 제안하신 내용은 국정기획위원회 내 소관 분과위에도 통보하여, 국정과제 혹은 소관부처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
정렬기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