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

국민의 목소리, 새로운 시작의 첫걸음
이재명 대통령이 듣겠습니다.

배달앱 총 수수료 상한제를 요구합니다.

대통령님께서는 경기도지사 시절, 누구보다 이 문제를 정확히 꿰뚫고 계셨습니다. 2020년, 배달의민족이 5.5% 정률제 도입을 발표하자마자 대통령님께서는 거세게 반대하시고, 세무조사 등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셨습니다. 그 결과 배민이 한 발 물러서 사과문을 냈지만, 대통령님은 “진정성 없는 사과”라며 도입 철회를 끝까지 이끌어내셨습니다. 그때 대통령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카드 수수료도 법으로 제한하는 것처럼, 플랫폼 수수료에도 법적 상한을 두는 제도가 바람직하다.” “독과점 배달앱의 횡포를 억제하고, 합리적 경쟁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그 당시엔 5.5% 수수료도 용납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배달 한 건당 매출의 30~50%를 플랫폼이 가져가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는 수수료가 아니라, 매출의 절반을 플랫폼이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그 구조 속에서 자영업자와 라이더, 그리고 3,000만 소비자 모두가 플랫폼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수단으로 불공정하게 이용당하고 있습니다. 당시엔 5.5%도 문제라 하셨는데 지금은 40% 이상입니다. 이대로 두어도 괜찮은 겁니까? 그래서 저희는 대통령님께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총수수료 상한제를 반드시 입법화해 주십시오. 이 제안은 대통령님의 과거 말씀에서 비롯됐습니다. 그때의 약속을, 이제 대통령으로서 실현해 주실 때입니다. 대형 배달앱들이 스스로 개혁하리라는 기대는 이제 환상일 뿐입니다. 정부와 국회가 직접 나서주셔야 합니다. 수많은 점주와 그 가족들의 생존이 달린 문제입니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답변

국정기획위원회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모두의 광장’에 방문하여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에 대해 소관 부처에서 검토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공정거래위원회> “1. 귀하의 제안 내용은 배달앱을 비롯한 온라인 플랫폼의 일방적인 운영 정책으로 인해 입점 소상공인의 부담이 크며 온라인 플랫폼 전반의 공정과 상생을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파악됩니다. 2. 우선, 온라인 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 및 긴 정산주기, 불공정거래행위로 인한 입점 소상공인의 부담이 크다는 점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합니다. 배달앱을 비롯한 온라인 플랫폼의 수수료 및 정산주기 등 관련 문제는 입점 소상공인의 영업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만큼, 정부는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3. 온라인 플랫폼의 불공정거래행위 금지 및 입점 소상공인 부담 완화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안 및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안」이 다수 발의되어 국회에 계류 중인 점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온라인 플랫폼 입점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플랫폼 시장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귀하께서 제안주신 수수료 상한제를 포함하여,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더불어, 공정거래위원회는 배달앱의 각종 불공정거래행위 제재와 관련하여, 현재 배달플랫폼 사건처리 전담팀을 가동(’25. 5. 12.~)하여 신속한 사건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귀하가 제안하신 내용은 국정기획위원회 내 소관 분과위에도 통보하여, 국정과제 혹은 소관부처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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