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

국민의 목소리, 새로운 시작의 첫걸음
이재명 대통령이 듣겠습니다.

학교 현장을 진짜 교육의 현장으로 바로잡아 주세요.

학교 현장을 제대로 살펴 주세요. 현재 학교의 문제는 정말 하나하나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여러 문제 점 이외에도 신종 문제 등장 중심으로 이야기 해 봅니다. 1. 디지털 교과서 도입- 디지털 교과서는 분명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만큼 시일을 두고 차근차근 단점을 해소하면서 도입 했어야 합니다. 갑작스럽고 서둘러 도입한 결과 돈은 교육청(세금)으로 각 출판사와 에듀테크 회사에 나갔겠지만 시스템은 따라 주지 못해서 디지털 교과서로 수업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1학기 내내 디지털 교과서 로그인(시스템 오류로 인해)도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통합 콜센터는 시스템 이해가 없는 지라 민원 접수 창구의 역할만 하지 기술적 해결을 도와주지 못하고 있으니 바쁜 학기 중에 선생님들은 그냥 종이 교과서로 수업합니다. 즉, 헛돈 쓴거지요.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디지털 수업의 중요성 강조로 노트북이 지급되었으나 관리나 활용도는 어렵습니다. 파손의 위험, 학생들의 디지털 노출 시간 장기화, 디지털 튜터등 보조인력의 기술적 숙련도 미흡으로 현장에서 활용되기 어려운점등등 2. 대구, 전북, 제주등 갑자기 교육감 위주의 정책 제안등으로 IB교육과 같은 인증제 도입으로 공교육은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IB교육은 국제 바칼로레아 라고 국제 학력인증제도인데 이걸 왜 국제학교도 아닌 걸 공교육에 도입하여서 세금들여서 국제 IBO라는 단체에 엄청난 금액의 돈을 들여서 가입하고 시험 보는 등 세금 낭비가 이만저만 아닌 걸로 보입니다. IB를 찬양하듯 이것이 마치 교육의 새로운 해법인 듯 바람을 몰고 다니니 사교육은 벌써 들썩이네요.... IB를 추진하는 정교사는 수업시간을 빼주는 정책을 펼치니 갑자기 강사를 구해서 학생들의 수업에 투입해야합니다. 멀쩡한 교사를 두고 실력 검증도 안되는 강사나 소속감이 덜할 수 밖에 없는 순회 교사를 투입하는 말도 안되는 교육 파행이 일어나네요. 손해는 학생들이 봅니다. 3. 교원의 행정 업무 목적 사업등의 추진으로 수업과 학생을 돌볼 시간이 부족할 지경입니다. 학생수에 따라 지급되는 교육비 지원탓에 다채로운 교육활동 비용 마련을 위해서 학교 교사는 교육청의 여러 공모사업에 신청을 합니다. 그에따라 행정업무는 굉장히 늘어납니다. 그래도 이건 교사가 신청한 목적 사업이니 이해 한다 쳐도 그 외 행정실 본연의 업무(개인정보보호 업무, 학교 시설물 청소 관리 업무, 학교 체험활동 계약업무, 학교 행사 관련 계약 업무,정보공시, 교육복지, 우유조사, 학운위업무등) 까지 자꾸 교무실 교사에게 전가되는 실정입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법적으로 의무화 되는 행정이 너무 많습니다. 교사는 책임을 피하기 위해 소극적으로 대응 할 수 밖에 없거나 아니면 열심히 일하다 독박을 써야합니다.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과 학생들의 꿈을 같이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학생들을 바라볼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세요. 4. 대입제도(수능)은 바꾸지도 못하면서(형식적 변화는 있지만 내용적 변화 없음) 중고등학교에서는 개정교육과정을 들이밀면서 평가를 바꾸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의 사고력이 키워져 미래 인재를 만든다 하지만 어디 우리나라 교육이 언제는 교육과정의 목표가 문제였겠습니까? 시험의 문제 유형이 뭐 그리 문제였겠습니까? 학생들의 변화가 문제 유형 바꾸고 교육과정 바뀐다고 바뀌나요? 핵심은 교사와 학생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서로 바라볼 수 있는 교육의 공간이 살아나야 되지 않을까요? 교사가 다시 살아나야 하지 않을까요? 교사들에게만 죽어라 이렇게 바꿔라 저렇게 바꿔라 강조하는 이유는 납득이 안됩니다. 제도를 새로 만들기 보다는 지금 있는 것들 중 교사가 안 해도 되는 것들을 간추려 정해 주세요... 그리고 학교 현장은 사회적 법 테두리가 아닌 교육의 현장(사회로 나가기 전 연습의 공간 배움의 공간)이라는 것을 감안하시어 학교에서 예외적으로 적용 될 수 있는 보장을 해 주세요.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인식의 개선도 필요하지만 위정자들께서 교육현장의 위기를 제대로 인식하시어 혁신적 변화를 해 주세요... 선생님(대개는 교사도 학부모임)들은 본인들도 자녀가 있기에 그리고 교육자이기에 책임감과 헌신적 삶을 각오 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가면 갈수록 더해져가는 교사에게 짐지우는 행태를 보면 이걸 언제까지 할 수 있겠나 하는 자괴감이 듭니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답변

국정기획위원회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모두의 광장’에 방문하여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소관 부처인 교육부에서 검토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께서는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기술적·관리적 어려움을 겪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와 관련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디지털교과서는 학생들의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다만 도입 초기에 시스템 오류, 기기 관리 문제 등 수업 지원에 어려움이 있었음을 인지하고, 해당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교원과 학생의 디바이스 관리 부담 완화를 위해 학교에 디바이스 전담인력인 디지털튜터를 ’25년 2,000명을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시도교육청별로 관내 초중등학교의 디바이스와 네트워크를 사전 관리하고 장애를 처리하는 테크매니저를 ‘25년 694명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디지털튜터의 기술적 숙련도 향상을 위해 ’24년부터 디지털튜터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 및 전·현직 디지털튜터 대상으로 온라인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디지털·AI 기반 교육 확산으로 디바이스 보급 확대에 따른 학교 현장의 디바이스 관리 내실화 및 관리 부담 최소화를 위해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관리 가이드」를 발간(‘24.12.)하였습니다. 특히, 교사와 학생의 교육활동 중 발생한 디바이스 파손·분실 시 교사·학생의 변상 책임은 면제하도록 권장하였습니다. 한편, 일부 AI 디지털교과서 로그인 지연 등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중앙상담센터를 통해 실시간 대응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학교에서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현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능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귀하께서는 또한 IB 프로그램 도입·운영과 관련하여 외국 기관(IBO)에 비용 지급 문제, 사교육 심화 가능성 문제, 강사 채용 및 순회교사제 실시를 우려하시며, 신규 제도 추진보다는 기존 업무 부담 경감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취지의 제안을 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IB 프로그램은 시도교육청이 공약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추진 중인 지방 자치 사업으로, 교육청은 IBO와 협의하여 관련 비용을 절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IB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공교육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시도교육청 공통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IB 프로그램은 개념 이해와 탐구학습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며, 단순한 지식 암기가 아닌 문제해결력 및 사고력 등의 신장을 강조합니다. 프로젝트, 토의·토론 수업과 연계한 서술형, 포트폴리오, 프로젝트형 평가 등을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평가하며, 외부 사교육이 아닌 학교 교사의 수업과 지도를 통해 학생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도교육청은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과정 운영 등을 위한 강사 채용, 순회교사제 실시에 관한 관련 지침 등을 수립하여 해당 인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초·중등교육법 제22조(산학겸임교사 등), 교육공무원법 제18조(겸임) 귀하께서는 또한 대입제도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교육과정 개편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을 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 시기에 맞추어 현행 대학입시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국민들로부터 대입정책에 대한 각종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연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면의 노력 끝에, ’23.12월 수능 과목체계 개편 등을 포함한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확정·발표하였습니다. 해당 개편안에는 교육과정 취지에 맞추어 통합형·융합형 미래 인재 양성을 유도하기 위한 통합형 수능 체제 도입, 학생 간 과도한 경쟁을 완화·방지하기 위한 내신 5등급제 개편 등의 방안과 교육 개혁에 발맞춰 창의력·문제해결력 중심의 평가 혁신을 위한 서·논술형 평가 확대 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귀하가 제안하신 내용은 국정기획위원회 내 소관 분과위에 통보하여, 국정과제 혹은 소관 부처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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