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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운전자 안전성 검증을 위한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 운행 제한 타당성 연구 제안

1. 개요 -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 담당자: 교통분야 차관 - 연구기간: 100일 - 연구대상: 배기량 250cc 이상 400cc 미만 이륜차 8대 (2팀 4조 운영) - 출발 및 목적지: 석촌호수(송파구청 주차장) - 중간 경유지: 일산 호수공원(주차장) 2. 연구 목적 2.1 주요 목적 - 오토바이 운전자의 안전 확보를 위한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 운행 금지의 합리성 입증 2.2 부가 목적 - 오토바이의 하위차선(우측차로) 운행 정책의 타당성 검증 3. 연구 방법 및 설계 3.1 운행 경로 - 경로 1: 석촌호수 → 자동차전용도로 → 일산 호수공원 → 일반도로 → 석촌호수 - 경로 2: 석촌호수 → 일반도로 → 일산 호수공원 → 자동차전용도로 → 석촌호수 3.2 운행 방식 - 2개 팀으로 구성, 각 팀은 2개 조로 나뉨 (총 4조) - 각 팀은 경로 1과 경로 2를 교차 운행 - 중간 경유지(일산 호수공원)에서 합류 후 목적지(석촌호수)로 복귀 - 각 팀 내 1개 조는 전차선(차로 전체 자유 이용), 다른 1개 조는 지정차로제(하위차선) 법규 준수 운행 - 1일 2회 이상 운행, 총 100일간 자료 수집 3.3 장비 및 데이터 수집 - 각 이륜차에 영상기록장치 및 운행기록장치 장착 - 수집 항목: - 주행 속도, 가속/감속 패턴 - 차로 변경 빈도 및 위치 - 차량 간 거리 및 근접 위험 상황 - 사고 또는 위험 상황 발생 여부 - 운전자 피로도 및 주관적 위험 인식 설문 4. 데이터 활용 및 공유 - 수집된 모든 자료는 학계, 보험사, 일반인 등 관심 있는 누구나 열람 가능하도록 공개 - 데이터는 개인정보 비식별화 처리 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 5. 기대 효과 - 오토바이의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 운행 제한 정책의 과학적 근거 확보 - 지정차로제 도입의 안전성 및 정책 타당성 검증 - 향후 이륜차 교통 정책 수립 및 도로 설계 개선에 기여 - 보험사 및 관련 기관의 리스크 평가 및 요율 책정에 활용 가능 6. 예산 및 일정 - 예산: 차량 장비 설치, 인건비, 연료비, 데이터 분석비 등 포함한 상세 예산은 별도 산정 - 일정: - 장비 설치 및 시범 운행 - 본 운행 및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최종 보고서 제출 및 결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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