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우리나라의 도로상황은 골목길이 많은데 반해 정지(Stop) 표지판 활용이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입니다.
반면에 북미 지역에서는 신호등이 없는 대부분의 교차로에 Stop 표지판을 설치하여 효과적으로 교통흐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행량이 비슷한 교차로에서는 ‘All-Way Stop’ 표지판을 설치해 교차로에 먼저 도착한 차량 순서대로 통행하도록 하고,
합류 도로에는 Stop 표지판을 세워 일단 정지 후 주 도로의 차량 상황을 확인한 뒤 합류하도록 유도합니다.
특히 차량 통행이 적은 시골 지역에서는 신호등 대신 Stop 표지판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Stop 표지판은 운전자가 반드시 약 3초간 정지한 후 출발해야하고, 이를 무시한 차량에 전적으로 과실 책임을 물어 안전 운전을 유도합니다.
동시에 신호등에 비해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Stop 표지판 도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운전자들에게 충분한 홍보와 교육을 병행한다면,
도시 골목길부터 시골 지역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교통 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산 절감은 물론 골목길 교차로 사고 발생률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
정렬기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