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

국민의 목소리, 새로운 시작의 첫걸음
이재명 대통령이 듣겠습니다.

숨겨진 시민 단체 보조금의 그늘, 국민 앞에 전면 공개하라

1. 제안 목적 시민단체에 지급되는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 집행이 투명하지 못하고, 성과 기반이 아닌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문제에 대한 실질적 제도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보조금 사용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건전한 시민사회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보조금 집행 및 평가 전 과정을 개편하는 것이 본 제안의 목적입니다. 2. 핵심 문제 진단: 1) 보조금 집행 내역 불투명 -다수의 시민단체가 보조금 수령 후 상세한 집행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음 -일부 단체는 허위 행사비, 허위 인건비 청구 등 유용 의혹이 있음 2) 성과 중심이 아닌 관행적 지원 -과거 보조금 수령 이력 만으로 연속 지원되는 사례가 다수 존재 -실질적 사회 환원 성과에 대한 객관적 검토 부재 3) 특정 단체에 대한 편향성 논란 -일부 단체에 집중된 예산 편성으로 형평성 논란 발생 -정치 성향 또는 연고에 따라 지원 여부가 좌우되는 사례가 보고됨 4) 국민에 대한 정보 접근 차단 -보조금 관련 공공 데이터가 통합되지 않고, 일반 국민이 쉽게 열람할 수 있는 구조 부재 3. 정책 제안 1) 보조금 통합공개 플랫폼 구축 -전 부처 및 지자체 보조금 지급 내역을 실시간 공개하는 통합 플랫폼 신설 -수혜 단체명, 금액, 집행 항목, 결과 보고서 포함 2) 외부 회계 감사 의무화 -연간 5천만원 이상 보조금을 수령하는 시민단체는 공인 회계법인 감사를 의무적으로 받고 결과를 공시 3) 성과 기반 재정 평가 제도 도입 -정성적 평가 외에 정량 지표 기반 평가제 도입 (예: 국민 참여율, 실제 수혜자 수, 민원감소 등) -성과 미달 시 지원 중단 및 환수 절차 강화 4 )시민 감시제도 도입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보조금 사용 감시단 구성 (예: 예산 감시 시민패널) -익명 신고 채널과 보조금 사용 이상 징후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5) 보조금 지원 제한 기준 명확화 -가족 채용, 허위 청구 이력 있는 단체에 대한 일정 기간 지원 제한 -부정 사용 적발 시 3년간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 4. 기대 효과: -혈세 집행의 책임성 강화 -정치적 유착 논란 해소 및 행정 신뢰 회복 -시민단체의 경쟁력 제고 및 투명한 시민사회 조성 5. 주요 참고 사례: -미국 IRS 비영리 단체 회계 공개 시스템 -영국 Charity Commission의 단체 회계 투명성 기준 -호주 ACNC 연례 성과공개 기준 6. 주무 부처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감사원, 국민권익위원회

국정기획위원회의 답변

국정기획위원회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모두의 광장’에 방문하여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에 대해 소관 부처에서 검토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행정안전부> “지방보조금과 관련하여 제안해주신 사항들에 대하여 「지방보조금법」상 검토한 결과 아래와 같이 유사한 제도로 이미 실행중인 사항입니다. 지방보조금통합관리망(보탬e) 운영(「지방보조금법」 제28조제1항) 및 보탬e 시스템을 통한 정보공시(「지방보조금법」 제20조의2제1항) , 외부회계법인의 정산보고서 검증(「지방보조금법」 제17조제2항), 지방보조사업 운용평가(「지방보조금법」 제27조), 신고 포상금 제도(「지방보조금법」 제36조의3), 이상징후 모니터링(「지방보조금법」 제28조제4항), 거짓 교부 신청이나 부정 사용 등에 따른 지방보조사업 수행 배제 등(「지방보조금법」 제32조」) 귀하의 지방보조금 제도에 대한 제안과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정부는 앞으로도 지방보조금 제도가 더욱더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하가 제안하신 내용은 국정기획위원회 내 소관 분과위에도 통보하여, 국정과제 혹은 소관부처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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