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책 제안 개요
(1) 정 책 명 : AX-PBL 기반 지역대학 혁신전환 전략
(2) 정책목표 : 지방대학을 AI 기반 문제해결형 미래인재 양성 거점으로 전환
(3) 주요내용 : ‘서울대 10개 만들기’ 구상 대신, 전국 권역별 지역대학에 AI Transformation Problem-Based Learning
(AX-PBL)모델을 도입해교육 내용·방법·구조를 전면 혁신하고, 대학을 지역혁신 플랫폼으로 기능화함
2. 정책 제안 배경
(1) 정부가 추진 중인 ‘서울대 10개 만들기’는 간판 중심의 상징적 균형발전 정책에 그칠 우려
(2) 실제 지역대학의 경쟁력은 간판이 아닌 교육 내용, 지역 연결성, 실천형 학습구조에서 결정됨
(3) 현재의 대학은 산업의 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지방대학은청년 유출·입학 미달·연구기능 상실·지역과의 단절로 존폐 위기
(4) 반면 AI와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확산은,교육 방식 자체를 재설계해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음
(5)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AI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중심으로 한고등교육 개편이 절실
3. 정책 내용 및 실행 방안
(1) AX-PBL 모델의 개념
AI Transformation - Problem-Based Learning→ AI를 학습 파트너로 삼아 실제 지역·사회·산업 문제를 AI와 함께 분석하고,해결책을 공동 설계·실행하는 초개인화·실전형 고등교육 혁신모델
(2) 기존 모델과의 차이점
1) 산업 연계의 범위와 성격
IC-PBL은 산업계와 대학의 연계를 기반으로 하여, 실제 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업 과제로 삼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기업의 실무 과제나 제품 개선 제안 등을 수행하며 실전적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그러나 문제 범위가 주로 산업현장의 생산성, 기술개선, 마케팅 과제 등에 한정되는 한계가 있었다.AX-PBL은 여기서 더 나아가, AI와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예측하는 협업적 문제연계 구조를 갖는다. 산업과 지역사회뿐 아니라 데이터 기반의 사회미래예측, 위험 분석, 시나리오 설계 등을 수행하며 문제해결의 범위를 ‘현재’에서 ‘미래’로 확장한다. 학습자는 산업과 사회를 넘어서 인공지능과 공동지능을 형성하는 미래설계자로 진화한다.
2) 기술 활용 방식의 진화
IC-PBL은 수업 운영에 필요한 디지털 툴(검색, 문서작성, 프레젠테이션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수준이다. 기술은 도구이지, 학습 자체의 구조를 결정하거나 심층에 개입하지는 않는다. AX-PBL은 AI가 학습 설계, 분석, 피드백의 핵심 주체로 작동한다. 예를 들어 GPT 기반 도우미가 과제 개요를 작성하고, 데이터 분석 도구가 지역문제를 수치화하며, 학습자의 발표 내용에 대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는 등 AI가 학습자와 공학습자(Co-Learner)로 기능한다. 기술은 이제 단순 도구가 아닌 학습 생태계의 주체로 편입된다.
3) 교수자의 역할 변화
IC-PBL에서 교수자는 강의 중심의 지식 전달자가 아닌 학습을 지원하는 코치나 퍼실리테이터로 역할을 전환한다. 학생 주도 학습을 가능하게 하되, 산업체와의 협력을 조율하고 과정을 관리하는 지원자에 가깝다. AX-PBL로 가면 교수자의 역할은 AI 윤리감독자, 학습 설계자, 인간적 판단과 책임을 맡는 조율자로 재정립된다. AI와 학습자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인공지능의 한계, 편향, 오용 가능성 등을 통제하고 정서적 안정과 창의적 통찰을 제공하는 인문적 리더십이 요구된다.
4) 학습자 경험과 성장 구조
IC-PBL에서는 학생들이 기업 문제 해결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우며, 제한적이지만 ‘능동적 학습자’로 전환된다. 그러나 그 과정이 일방향 과제 해결 중심이고, 피드백의 주체는 주로 교수나 기업 담당자이다. AX-PBL은 여기서 더 나아가 학습자가 AI와 함께 스스로 학습을 설계하고, AI의 결과를 비판하고, 결과를 지역사회와 연결하는 창조적 실천가로 진화한다. 또한 AI 피드백을 통해 초개인화된 성찰 루프를 경험하고, 자신의 약점을 알고리즘 기반으로 점검하며 스스로 진화하는 학습자가 된다.학습은 더 이상 단순한 과제 수행이 아니라, 인공지능 시대의 ‘자기 설계형 인간’으로의 진화 과정이 된다.
(3) 실행 방안
① AX 혁신대학 10곳 선정
1) 권역별 거점 지방대학 10개를 시범 대상 지정
2) 지역문제 해결 중심의 AI-PBL 수업 전면 도입
② AI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
1) GPT·데이터 시각화·시뮬레이션 가능한 오픈형 학습환경 조성
2) ‘지역 문제 해결 AI 과제 뱅크’ 운영
③ AX 실천학기제 도입
1) 전공 불문, 학제 간 혼합형 프로젝트 중심 수업 의무화
2) 결과물은 지역 의회·지자체·기업에 제안 및 정책 환류
④ AX-PBL 인증 및 성과 평가제 도입
1) 수업 설계, 결과물, 사회환류도, AI 협업 활용도 기반의교육혁신 인증평가 체계 구축
4. 기대 효과
(1) 지방대학 생존 전략에서 나아가지역-청년-기술을 연결하는 국가전략의 플랫폼화 실현
(2) 간판 위주의 균형발전에서 실질적 역량 중심의 분권형 미래교육 모델로 전환
(3) 전국의 청년들이 AI와 함께 지역문제를 풀어내는디지털 시대 시민 리더십 양성 생태계 구현
(4) 서울대 10개가 아니라, AX 대학교육 혁신 100개 확산 전략으로 이어지며고등교육의 본질적 개혁 실현
5. 제안 결론
이제 대학은 강의실이 아니라, AI와 함께 문제를 푸는 지역 혁신공장이 되어야 한다.서울대의 간판을 나누는 대신, AI 시대에 맞게 지방대학의 교육 내용을 다시 설계하고지역 문제 해결의 중심으로 기능화하는 것이 진정한 국가전략이다. ‘서울대 10개’는 형태의 균형이고,‘AX-PBL 100개 대학 혁신’은 내용의 혁명이다.이재명 정부의 국정철학과 지역균형·청년미래·교육개혁을 동시에 실현하는AX-PBL 고등교육 혁신전략을 국가 어젠다로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
6. 출처 : https://blog.naver.com/tigerdream2080/223924513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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