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문제점
한국의 지방 관광 기념품 산업은 독창성과 지역 정체성 부재, 낮은 품질, 비효율적인 정부 지원 체계로 인해 관광객의 소비 유도에 실패하고 있음.
일본의 ‘오미야게(お土産)’ 산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 산업으로, 약 10조 원 규모의 시장과 함께 ‘기념품’을 넘어 ‘관광 유도 상품’으로 진화함.
한국은 대전 성심당, 제주 마음샌드 등 일부 성공 사례 외에는 대체로 지역성과 브랜드 철학이 결여된 상품이 주류를 이룸
✅ 개선방안
1. 지역 과자 산업 클러스터 조성 (K-오미야게 생태계)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기반으로 지역 생산자, 대학, 디자이너, 유통망이 결합된 산업 클러스터 육성
지역 농산물과 전통 레시피 기반의 “떼루아(terroir)” 스토리텔링 강화
2. ‘K-GI’ 인증 제도 신설
프랑스 AOC, EU PGI 모델을 참고하여 지역 원재료, 제조방식, 문화 연계를 인증하는 ‘한국형 지리적 표시(K-GI)’ 제도 도입
지식재산권(IP) 보호 및 위조 상품 방지 효과
3. 정부 지원의 창업 파이프라인 일원화
로컬크리에이터, 관광두레, 중소기업 R&D 등 분산된 사업을 연계하여 ‘기획-성장-확장’ 단계별 지원 체계 구축
4. 체험형 관광 모델 확산 및 관광 승수효과 도입
시로이 코이비토 파크, 라 콜리나 사례처럼 제조-체험-관광-지역소비를 연결하는 복합공간 개발
관광객 체류시간 증대, 소비 유도, 지역 브랜드 강화
5. 푸드테크와 K-컬처 연계
업사이클링, 3D 프린팅 등 푸드테크 기술과 BTS, 웹툰 등 K-콘텐츠와의 콜라보 제품 개발로 글로벌 확장성 확보
✅ 기대효과
지역 소멸 대응 및 관광객 소비 증대: 체류형 관광 기반 구축을 통한 지방 소득 확대
청년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디저트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청년 정착 유도
관광경쟁력 강화: 단순한 방문지에서 ‘맛, 공간, 이야기’가 결합된 세계적 관광 브랜드로 성장
문화 외교(Gastrodiplomacy): K-오미야게를 통해 지역 스토리와 한국 문화를 해외에 확산하는 소프트파워 확보
[이를 바탕으로 K-디저트 이니셔티브 확립 정책 추진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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