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원회에서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모두의 광장’에 방문하여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에 대해 소관 부처인 행정안전부에서 검토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제안해 주신 내용은 “안전재난문자와 유사하게 전 국민 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문자를 발신하여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자는 취지”로 판단됩니다.
국가적 사회·자연 재난 시 신속한 자원봉사 모집이 필요하다는 취지에는 깊이 공감하는 바입니다.
자원봉사자 모집은 「재난문자방송 기준 및 운영규정」 제12조 발송기준에 따른 위험성, 시급성 등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아 기존의 재난문자 활용이 어렵고, 무엇보다 재난문자에 대한 민원도 증가하는 만큼 자원봉사 모집문자를 보낼 경우 일반국민의 불만과 민원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별도의 자원봉사 문자발송 시스템 구축은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여 중장기적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재난발생 시 현재 운영 중인 1365자원봉사 포털을 통한 자원봉사자 모집과 ‘자원봉사 알림 서비스’를 통한 안내를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최근 자원봉사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민간앱에서도 자원봉사 조회·신청 등이 가능하도록 추진하는 등 자원봉사자 모집 채널을 다양화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와 함께 특수분야종사자 등 전문인력 자원봉사자 Pool을 구축하여 원활한 모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귀하의 의견을 지속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귀하가 제안하신 내용은 국정기획위원회 내 소관 분과위에도 통보하여, 국정과제 혹은 소관부처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
정렬기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