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

국민의 목소리, 새로운 시작의 첫걸음
이재명 대통령이 듣겠습니다.

'시민 체감형' 대민 서비스 혁신을 위한 인사 운영 시스템 개편 제안(공직자)

*요약: 민원인들에게는 만족감을 주고 공무원에게는 보상을 줘서 더 나아진 행정 시스템을 정착시키자~~ 이런 의도에요 [제안 배경 및 필요성] -현행 대민 서비스 운영의 구조적 한계 (잦은 보직 변경) 일부 부서의 잦은 순환 보직으로 인한 업무 전문성 및 책임 저하 (장기근무 문제 ) 한 부서 장기근무로 인한 일부 공무원의 매너리즘 및 감정 번아웃 심화 (CS교육 실효성) 개인의 역량이나 부서의 특성과 무관하게 진행되는 일회성, 형식적 교육의 반복 - 급변하는 행정 환경과 새로운 위협요인 (시니어민원급증)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복합적이고 감정적인 시니어 민원 급증, 행정력 낭비와 직원들 감정노동 가중 (높아진기대수준)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원하는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소극적 서비스 평가 시스템 -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 (성과가 보상으로) 단순 친절교육을 넘어, 성과가 보상으로 이어지는 인사운영 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공직사회의 대민서비스 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 필요 [제안핵심내용] '시민만족도 기반' 순환보직 및 평가 시스템 도입 - 단기 순환보직제 운영 (핵심내용) 대민 서비스 핵심부서를 대상으로 3개월 또는 2개월 단위로 단기 순환보직을 시범적으로 도입 (목 적) 특정 직원에게 감정노동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 다양한 민원 업무 경험을 통해 직원의 종합 역량 강화, 개인의 적성과 역량에 가장 적합한 보직을 찾는 기회 제공 - 시민 참여형 실시간 친절도 평가 도입 (핵심내용) 민원 처리 후, 담당자가 창고에 비치된 QR코드나 안내 문자를 통해 시민이 즉시! 공무원을 평가 (특 징) 익명으로 평가 결과가 전달되며 스스로 성찰할 기회를 제공하며, 데이터를 활용해 대응방안 모색 - 실전 CS워크숍 정례화 (핵심내용) 매월 1회, 의무적 CS교육 (차 별 점) 강사 주도 강의가 아닌, 누적된 '실시간 친절도 평가' 데이터와 실제 민원 사례 기반으로 한 토론 및 롤플레잉 불친절 평가를 받은 직원에겐 개선 방안을, 친절을 평가 받은 직원은 노하우를 공유하는 실전형 학습진행 - 평가 결과의 인사시스템 연동 (핵심내용) 분기별로 누적된 실시간 친절도 평가 결과와 CS원크숍 참여도 등을 합산하여 인사고과에 실질적 반영 (보 상) 우수직원에게 인사가점, 포상금, 희망보직 우선배정 등 명확한 인센티브 제공 (개 선) 부진 직원에게 1:1 심층 코칭 및 재교육 기회 부여 등 [기대효과] 1. 시민 만족도 및 행덩 신뢰도 획기적 향상! - 시민이 직접 평가하고 그 결과가 즉각 반영됨을 체감하며 행정의 주인의식 고취 2. 선제적 사회문제 해결 기여 - 시니어 민원응대 전문성 강화로 잠재적 사회 갈등을 조기에 예방 및 완화 3. 공직 문화의 근본적 개선 및 조직 경쟁력 강화 -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인정 받는 공정한 성과 보상문화 정착 - 직원들의 감정노동 부담 완화 및 직무 만족도 향상

댓글 -

정렬기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