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전세계에서 분리수거가 가장 잘되고 있는 국가 입니다. 아직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RE100에서 탄소 저감에 대한 부분에서 분리수거율과 재활용율이 탄소저감에 분명히 영향이 있음에도 기업의 생산과 관련된 부분에서만 조명되는 것 같습니다. 외교적으로 몇 개국과 협의하고 동의를 이끌어 낼 수만 있다면 우리는 태양열 바람 지열 등 자연 에너지를 활용하면서 분리수거와 재활용으로 추가 점수만 받아낼 수만 있다면 우리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추가로 외국계 회사의 국내 유치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전문가들을 모아서 연구를 시작하고 진행한다면 국익에 엄청난 이익이 되리라 짐작 됩니다.
개인적으로 재활용 관련되어서 몇 가지 제안을 합니다.
1.우선 제품에 붙어있는 라벨을 종이로는 사용 금지하고 재활용 가능한 비닐을 사용하고 이를 부착할 때 잘 뜯어지는 접착제를 사용하게 법으로 지정하고 규격을 만들어 외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에 재제를 걸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검은 봉투 사용 금지 법안을 사용하게 하고 굳이 사용해야 할 제품에는 종이 봉투를 사용하게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재활용 관련 업체에 정부지원과 정부 직할 연구소를 만들어 재활용이 잘 돌아가고 돈을 벌어 들이는 시스템을 만들고 이런 시스템을 외국에 제안하고 관리해 주면서 외화를 벌어 들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새로운 먹을 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4.위 3번의 제안을 통해 세계 시민들에게 명분을 얻고 재활용의 선도국이 되어 국가의 이미지도 한층 더 올라가리라 생각됩니다.
댓글 -
정렬기준
0/300